질문: 15절 가인을 죽이려는자 7배 벌을 한다거와 24절에 라멕을 죽이는자 77배 벌하신다는 뜻도 이해가 안되거든요.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인자자나요.
답변: 많이들 궁금해 하는 구절들 입니다.
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
24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
우선 15절에서 당시 가인과 아벨 그리고 아담과 하와(이브) 외에 다른 사람들이 있었는가 하는 질문이 많은데요, 그 답은 '네 많았습니다' 입니다. 그리고 그들은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아담과 하와의 다른 자식들 입니다. 그런데 왜 하나님은 가인을 죽이려는 자들에게서 자신의 동생을 죽인 가인을 보호하시는가 하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요,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 입니다. 하지만 사실 가인을 포함한 모든 인류는 언젠가 한번은 죽게 되어 있습니다.
24절의 말은 라멕이 떠벌리는 말입니다. 즉 하나님의 말씀이 아닙니다. 하나님이 가인을 위해 하신 말에 대해 라멕이 죄를 짓고서도 뇌우치지 않고 떠벌리며 자신을 죽이면 77배 벌을 받을거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악용한 아주 교만한 말 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