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유 1:1) 유다 (즉) 예수 그리스도의 종, 야고보의 형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아가페를 받은 이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(에 대해) 지키심을 받은 사람들 부름 받은 이들에게 (보냅니다 혹은 씁니다).
(유 1:2) 여러분들에게 긍휼이 있기를, 그리고 평강과 아가페가 배가 되시기를..
(유 1:3) 사랑받는 이들이여, 모든 부지런함으로 여러분에게 우리의 공통 구원에 대해 (내가) 쓰고 있습니다. 그 성도들에게 단번에 전달되어진 믿음에 대해 여러분이 힘써 싸울 것을 권면함으로 (편지를) 쓸 필요가 (있습니다)
(유 1:4) 어떤 사람들이 끼어 들어왔기 때문인데, 그들은 오래전에 이 심판 안으로 이미 기록된 사람들로서, 불경함으로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거리로 바꾸고 있으며 우리의 유일하신 주권자 하나님이시며 주(이신)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있습니다.
(유 1:5) 이제 여러분에게 다시 상기시켜 주기 원합니다. 여러분이 모두 알았지만, 예수께서는 이집트 땅 밖으로 한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후에 믿지 않는 들을 멸망시키셨습니다
(유 1:6) 천사들 또한 그들 자신의 경계를 지키지 않고 처소를 떠난 (이들을) 큰 심판의 날 안으로 영원한 사슬에 (대해) 어둠 아래 지키셨습니다.
(유 1:7) 소돔과 고모라와 그 주위의 다른 성들이 마찬가지로 그들과 음란을 행했고 다른 육신을 따라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의 본보기가 된 것 처럼
(유 1:8) 그런데 이들 꿈꾸는 자들 역시 마찬가지로 육신을 과연 더럽혔고 권위도 제쳐놓고 영광스런 이들을 모독하고 있습니다.
(유 1:9) 그런데 천사장 미가엘이 마귀와 논쟁할 때 그 모세의 몸에 대해 논쟁했는데 (마귀에 대해) 감히 모독하는 판결을 못하고 다만 “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!”라고 말했습니다.
(유 1:10) 그러나 이들은 무엇이든 그들이 보지 못한 것을 모독합니다. 따라서 무엇이든 몰지각한 짐승들처럼 천연적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것들 안에서 멸망하고 있습니다.
(유 1:11) 그들에게 화가 (있습니다) 이는 그 가인의 길 안에 그들이 떠나고 삯 때문에 발람의 어긋남에 몰려가며 그 고라(족속)의 반역 안에서 멸망하기 때문입니다.
(유 1:12) 이들은 여러분의 아가페들 안에 (있는) 이들이며, 숨은 암초들이고, 두려움 없이 함께 먹고 있습니다. 자신들을 목양하고 있습니다. 물 없는 구름들, 바람들에 의해 떠다니고 있습니다. 가을(이 되어도) 열매들이 없는 나무들, 두번 죽은 (이들), 뿌리가 뽑힌 (이들),
(유 1:13) 그들의 부끄러움을 내뿜는 바다의 거친 파도들이며 영원 안으로 어둠의 흑암이 예비된 떠도는 별들입니다.
(유 1:14) 그래서 아담의 7대손 에녹도 이들에 대해 이렇게 예언합니다 말하고 있기를 “보라. 주께서 그의 일만 성도들 안에 오시도다
(유 1:15) 모든 (이들)에 대해 심판을 집행하시고 그 불경건한 모든 (이들)이 불경건하게 하는 그들의 불경건한 일들의 모든 (것)에 대해 그리고 불경건한 죄인들이 그(주님)를 대적해 말하는 폭력적인 모든 (것에) 대해 책망하시기 위함이다.”
(유 1:16) 이들은 불평꾼들, 불만족하는 (이들)이며 자신들의 그 정욕을 (따라) 떠나고 있습니다. 그리고 그들의 입은 떠벌리는 (말을) 말하고 있습니다. 이익을 위해 얼굴들로 아첨하고 있습니다.
(유 1:17) 여러분들은 그러나, 사랑받는 이들이여,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이미 말씀하셨던 말씀들을 기억하십시오.
(유 1:18) 곧 그들은 여러분에게 말해오기를 “마지막 때에 불경건한 것들을 자신들의 정욕을 따라 행하고 있는 콧방귀 뀌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” (라고 했습니다. 벧후3:3)
(유 1:19) 이들은 분열을 야기하고 있는 이들, 혼적인 이들, 영은 소유하고 있지 않은 이들입니다.
(유 1:20) 여러분들은 그러나, 사랑받는 이들이여, 여러분의 거룩한 믿음에 대해 자신들을 건축하고 있으며, 성령 안에서 기도해지고 있습니다.
(유 1:21) 하나님의 아가페 안에 자신들을 지키십시오 영생 안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고 있음으로.
(유 1:22) 그리고 의심하고 있는 자들을 과연 긍휼히 여기라.
(유 1:23) 또 다른 이들을 불 밖으로 낚아 챔으로 구원하라. 또 다른 이들은 두려움으로 긍휼히 여기라 육신으로 얼룩진 옷까지도 미워함으로.
(유 1:24) 이제 여러분을 지켜 넘어지지 않도록, 환희 안에서 흠 없이 그분의 그 영광 앞에 흠 없이 세우실 수 있는 그 분에게,
(유 1:25) 유일하게 지혜로우신 우리 하나님 구원자께 영광 그리고 위엄 그리고 권세 그리고 권위가 지금 그리고 모든 세대들 안으로 (있기를!) 아멘